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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버블버블게임 만들기

[버블버블게임만들기] 10. 버블 발사하기(1)

by dantriss 2023. 8. 5.

유튜브에서 예전부터 해보고싶던 버블버블게임만들기 프로젝트를 클론코딩해보며 진행사항을 기록하고자 한다.

IDE : IntelliJ

언어 : Java 8

스프링부트 버전 : 2.7.13

DB : MySQL

빌드관리 도구 : Maven

OS : iOS

참고유튜브 : 메타코딩


버블을 생성해주고 이제 그 버블이 발사가 되어야 하는데 캐릭터가 보는 방향에 따라서 방향이 결정되어야 한다.

PlayerDirection이라는 이름의 enum 클래스를 생성해준다.

 

연관된 상수를 관리해주는 클래스로 캐릭터의 방향인 left와, right를 상수이므로 대문자로 작성해준다.

 

player 클래스로 이동해서 playerDirection을 컴포지션해준다.

 

InitSetting메서드로 가서 기본 방향은 캐릭터의 기본 방향인 오른쪽으로 설정해준다.

 

left메서드와 right 메서드에는 각각 왼쪽과 오른쪽으로 설정해준다.

 

버블이 아래방향으로 가는건 필요 없기 때문에 moveable 인터페이스에 있는 down은 버블의 움직임에서 필요없는 부분이다.

자바에서는 다중상속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moveable로 이동해서 default를 추가해주면 된다.

 

예전 방법으로는 어뎁터를 이용해서 사용 했다고 한다.

어뎁터 클래스를 생성한 후 moveable을 상속 받아 사용하지 않을 down만 오버라이드 해준다.

 

예전 버전에서는 위 방식을 사용했는데 요즘은 default방식으로 진행한다고 보면된다.

 

bubble 클래스에서 down을 default로 변경한 moveable 클래스를 상속받아서

 

메서드들을 오버라이드 해주면 down만 선택되지 않고 나머지 메서드들은 오버라이드해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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