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서 예전부터 해보고싶던 버블버블게임만들기 프로젝트를 클론코딩해보며 진행사항을 기록하고자 한다.
IDE : IntelliJ
언어 : Java 8
스프링부트 버전 : 2.7.13
DB : MySQL
빌드관리 도구 : Maven
OS : iOS
참고유튜브 : 메타코딩
지난시간에 이어서 프레임의 사이즈와 보여짐에 추가적으로
setDefaultCloseOperation으로 이제 프레임을 닫을 때 JVM도 같이 종료되게 설정
getContentPane으로 컨텐츠 영역을 추가해준다.
setLocationRelativeTo로 컴포넌트에 따른 위치를 지정해준다.
public BubbleFrame(){
setSize(1000,640);
getContentpane.setLayout(null);
setLocationRelativeTo(null);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Visible(true);
}
해당 메서드에 계속 추가를 하게 된다면 복잡해지기 때문에 initSetting과 initObject를 추가해서 관리해주자
private void initSetting(){
setSize(1000,640);
getContentpane.setLayout(null);
setLocationRelativeTo(null);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
private void initObject(){
backgroundMap = new JLabel("hello world");
backgroundMap.setSize(100,100);
backgroundMap.setLocation(300, 300);
add(backgroundMap); ]
}
public BubbleFrame(){
initObject();
initSetting();
setVisible(true);
}
실행을 해보면 아무것도 없던 프레임에 hello world가 initObject에서 지정한 위치에 있는 걸 확인 할 수 있다.
이제 텍스트가 아닌 맵 이미지를 넣어보자
image 에 있는 backgroundMap.png를 텍스트에 initObject에 넣어주면
private void initObject(){
backgroundMap = new JLabel(new ImageIcon("image/backgroundMap.png"));
backgroundMap.setSize(1000,600);
add(backgroundMap); ]
}
실행을 해보면 이제 아무것도 없던 프레임에서 맵사진이 들어간프레임을 확인할 수 있다.
사이즈를 설정한 부분을 지우고 add 해서 배경화면을 넣은 부분도 지우고 패널에 backgroundMap 변수를 넣어준다.
private void initObject(){
backgroundMap = new JLabel(new ImageIcon("image/backgroundMap.png"));
setContentPane(backgroundMap);
}
케릭터를 넣어주기위에 player라는 클래스를 생성한다.
JLabel을 상속받고 x좌표와 y좌표를 넣어주기 위해서 변수를 만들어준다.
플레이어 클래스도 BubbleFrame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아래와 같이 세팅해준다.
public class Player extends JLabel {
private int x;
private int y;
private ImageIcon playerR, playerL;
public Player() {
initObject();
initSetting();
}
private void initObject(){
}
private void initSetting(){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케릭터 이미지를 넣어주기 위해 image에 있는 playerL.png 와 playerR.png를
player 클래스에 initObject 메서드에 넣어준다.
private void initObject(){
playerR = new ImageIcon("image/playerR.png");
playerL = new ImageIcon("image/playerL.png");
}
이제 넣은 케릭터이미지의 위치를 지정해 주기 위해서 initSetting메서드에 아래와같이 작성해준다.
기본적으로 오른쪽을 보고 있는 케릭터 이미지를 사용하고 사이즈는 50,50으로 설정 위치는 x축 55, y축 535로 설정
private void initSetting(){
x = 55;
y = 535;
setIcon(playerR);
setSize(50,50);
setLocation(x,y);
}
BubbleFrame으로 이동해서 Player 클래스를 추가해주고
initObject에 케릭터의 위치와 크기를 설정해준 클래스를 선언해주고 add 로 추가해준다.
그 후 실행해보면 아무것도 없던 프레임에서 맵과 케릭터를 볼 수 있게 된다.
'프로젝트 > 버블버블게임 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버블버블게임만들기] 6. 스레드로 벽 감지해서 충돌방지하기(2) (0) | 2023.08.01 |
---|---|
[버블버블게임만들기] 5. 스레드로 벽 감지해서 충돌방지하기(1) (0) | 2023.08.01 |
[버블버블게임만들기] 4. 캐릭터 점프하기 (0) | 2023.07.31 |
[버블버블게임만들기] 3. 스레드를 사용해서 캐릭터 좌우로 움직이게하기 (0) | 2023.07.31 |
[버블버블게임만들기] 2. 캐릭터 좌우로 움직이게하기 (0) | 2023.07.29 |
댓글